112신고, 출동경찰 및 보안업체 직원 민원인 제압 등 실제상황을 연출해 훈련효과를 높였다.

연성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상익)는 최근 발생한 공무원 신변 위협과 같은 악성 민원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 25일 연성동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서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능곡파출소, 보안업체(에스원)와 연계해 민원상담 중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을 주제로 진행했다.

세부 훈련내용으로는 상황단계별 시나리오에 따라 폭언·폭행에 대한 대처 경고 멘트 고지, 녹음 실시, 피해공무원 보호, 방문민원인 대피, 비상벨호출, 112신고, 출동경찰 및 보안업체 직원 민원인 제압 등 실제상황을 연출해 훈련효과를 높였다.

이날 모의훈련을 통해 직원들은 악성민원 발생 시 선제적 신고 요령 및 대응방안 역할을 숙지하고, 향후 민원실 내 비상상황 발생 시 매뉴얼대로 신속히 대처함으로써 담당 공무원 및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상익 연성동장은 “이번 특이민원대응 훈련을 통해 민원실 공무원의 위기사항 대응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훈련을 통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특이민원 상황을 대비하고 경찰서와 유기적인 비상 대비태세를 구축해 특이민원인의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