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국제표준 인증 획득 단체사진

부천도시공사(사장 김동호)는 국제 안전보건경영인증(ISO45001)을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18년에 제정한 안전보건에 관한 최고 수준의 국제인증제도로서 사업장내 다양한 유형의 위험과 산업재해를 예방하도록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전반을 엄격히 평가한 후 인증을 수여한다.

공사는 연초부터 안전보건 매뉴얼‧절차서‧지침서를 국제 기준에 부합하도록 제정하고, 전 사업장의 업무‧작업‧시설에 대한 위험요소를 찾아 시정 조치하여 왔다.

더불어 공인된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으로 현장 안전시설 개선에 세부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모범적으로 운영하여 우수한 사업장으로 공인받게 되었다.

공사는 출범 후 ‘안전제일 경영’으로 안전 전담부서 인력을 보강하고, 전 직원 대상으로 안전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SOP(표준운영절차)를 수립하는 등 안전경영 시스템 구축에 앞장 서 왔다.

인증 이후에도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사후관리를 위해 안전보건 전문가 양성교육을 지원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사업장 위험성 진단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김동호 사장은 “이번 인증 획득은 도시공사의 안전문화 정착, 산업 재해 예방 등 ‘안전’이라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도시공사의 노력이 인정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안전중심 경영시스템을 정착시켜 부천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