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의 정체성을 지닌 남원만의 특색있는 전시관 건립

남원 옻칠 목공예 전시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저널25방송 오경균 전북취재본부장] 남원시는 28일 남원시청 2층 시장실에서 '남원 옻칠 목공예전시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해 10월부터 약 6개월간 진행된 용역의 연구결과를 최종 확인하고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최경식 남원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공무원, 용역사, 관련 전문가 등 15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용역사인 숙명여대 산학협력단․동현건축사사무소로부터 남원 옻칠 목공예 현황, 기본계획, 전시 콘텐츠 조성 및 운영방안, 입지 및 건축 기본 구상, 경제적 타당성 등 분야별 연구결과가 제시됐으며, 효율성 있는 공간구성 등 다양한 의견이 이어졌다.

시는 그동안 진행된 용역 결과와 보고회, 학술포럼에서 수렴된 의견 및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2,600㎡ 규모에 2개의 전시실과 수장고, 사회교육시설 등을 갖춘 '남원 옻칠 목공예 전시관 건립 추진 기본계획안'을 보완하여 전시관 건립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2027년 개관을 목표로 하반기에 공공건축 심의 및 설계 공모를 통한 실시설계 등 사업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전시관 건립으로 옻칠 목공예의 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남원시의 문화인프라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 이라며, “단순한 전시관이 아닌 남원과 우리 대한민국 옻칠 목공예의 역사를 총망라한 국내 유일무이한 옻칠 목공예 전시관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