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정무부시장, 승기천이 생태하천으로 다시 태어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인천=윤상호 기자] 허종식 정무부시장은 7일 승기천 물길복원사업 현장을 찾아 하수관로를 직접 들어가 확인해 보는 등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했다

이날 승기천 물길복원사업 현장방문에는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 관련부서인 수질환경과와 미추홀구 건설과, 하천살리기추진단 기획조정위원회 전문가 등이 참여하였다.

소관부서인 인천시 수질환경과로부터 승기천 물길복원 사업 타당성 조사용역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복원사업의 핵심인 수질오염 개선방안과 교통문제와 복개구간의 안전 등 몇가지 문제점에 대해 의견을 교환 후 승기천 상류(승기사거리~용일사거리) 2km 구간의 복개부 하수암거에 직접 들어가 관리현황을 살펴보았다.

승기천의 발원지는 미추홀구 주안동에 위치한 수봉산 자락과 관교동에 위치한 승학산 자락에서 물이 흘러 승기천 본류와 합류되는 것으로 승기천 상류는 1980년대 후반부터 복개가 시작되어 주간선 및 지선의 복개가 1993년 준공과 함께 지도상에서 사라졌다. 2019년 현재 미추홀대로(8차선도로) 밑에는 합류식 하수관로((7련, □3m×4m)가 매설되어 있다.

지난 2008년 10월 인천광역시 하수암거 안전진단 종합평가 결과에 의하면 승기천 물길복원사업 일부 구간의 복개구조물(하수암거)은 안전성 평가에서 A, C등급이며, 종합평가결과 D등급 판정으로 되어있어, 그동안 인천시에서는 4차례에 걸쳐 보수·보강을 시행하여 지속적 관리를 추진하고 있었다.

또한 복개되어 도로로 사용되는 승기천 상류부는 저지대로 주거지 및 상가가 밀집해 있고 호우시 우수가 집중되는 지형으로 하수관 설계강우 이상의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주 간선관로 배제 불량으로 인한 배수위 영향 및 하수관로의 통수능력 부족으로 수해가 발생하였다. 과거 피해 현황을 살펴보면 용일초등학교, 남부초등학교, 승기사거리(동양장사거리) 일원에 2010년 424세대, 2011년 173세대, 2017년 602세대가 침수되면서 인명피해 및 대규모 재산피해가 발생하였다.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도시화로 인한 수질오염과 콘크리트 복개로 생태계가 파괴되어 생명의 젖줄이었던 승기천 상류가 자정능력 상실로 죽음의 하천으로 전락했다.”며 “어릴적 이곳은 맑은 물이 흐르고 물고기가 살던 곳 이었다”, “승기천 상류는 원래 하천이었던 곳으로 인간의 욕심을 접고 하천으로 되돌려주어야 한다며 승기천이 생태하천으로 다시 태어나도록 집행부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이날 현장조사에 함께한 최계운 하천살리기 추진단장(인천대 토목환경시스템 공학과 명예교수)는 “승기천 상류 복개도로가 지난 2008년 안전등급 D등급으로 판정되고 현재 건설된지 30여년이 지나는 시점에서 시설물의 노후화와 전면적인 보수공사가 필요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과거 우리사회는 안전불감증이 사회에 만연되어 있어 최근 몇 년간 대규모 참사가 발생하면서 안전이 화두가 되었다.”며“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기에 복개된 하천의 구조물에 대해서도 기준과 관리가 엄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천복원을 요구하는 시민여론이 높아지고 복개하천에 대해 물길을 복원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승기천은 인천의 대표적인 도심하천으로 인천하천살리기 운동의 시발점이 되었으며 승기천 하류는 자연형하천 조성사업을 통해 오염하천에서 생태하천으로 거듭나고 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