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국토교통부의 경인선 초급행 전동열차 추가투입과 수인선 급행열차를 신설하는데 대하여 환영의 입장을 표명하였다.

한국철도공사에서 경인선, 수인선 등 수도권 광역철도에 급행열차를 추가 운행하여 인천, 경기도 등 도시간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서울역・용산역 등 고속철도(KTX)와의 연계성도 강화한다. 인천시민들의 경인선과 수인선, 안선선 이용이 편리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경인선 급행열차는 16개역을 정차하였으나 9개역만 정차하는 초급행 열차를 운행하여 기존 급행열차 대비 7분(급행47분→초급행 40분)이 단축되어 시민들의 교통편익이 증대된다.

 < 경인선 특급전동열차 운행 개요 >
 * 동인천, 주안, 부평, 송내, 부천, 구로, 신도림, 노량진, 용산
 ** (일반전동열차) 26개역 정차, 60분 소요 / (일반급행열차) 16개역 정차, 47분 소요

    ※ 특급전용열차는 기존의 일반급행열차 일부를 전환하여 운행하므로 일반급행열차가 18회/일 
      감축(214→196회)운행, 일반전동열차는 기존 운행횟수(260회) 유지

수인선은 인천에서 오이도간  7개역(일반 14개역)만 정차하는 급행열차를 주중 출퇴근시간에 8회 투입하여 7분의 소요시간(일반30분→급행23분)을 단축한다.

 < 수인선 급행열차 신설 개요 >  
 * 인천, 인하대, 연수, 원인재, 인천논현, 소래포구, 오이도

인천~오이도행 수인선과 안산선 급행열차가 연계되도록 기존 안산선 시종착역을 안산에서 오이도로 조정하여 수인선과 안선선과의 연계 강화로 인천 남부권과 서울 동부권을 신속하게 연결한다.

인천시와 한국철도공사는 지난해 7월에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시에도 “검암KTX역 이용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력사업”을 진행한 바가 있으며 인천시에서는 지난해 5월부터 철도망 효율화 방안 연구 용역을 진행하여 경인선등에 특급열차 도입 방안을 마련하여 3차례의 철도운영기관 업무협의와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한국철도공사와 협의를 한 바 있다.

최강환 교통국장은 “7월 7일부터 경인선, 수인선의 초급행 열차 등의 도입으로 인천시민의 교통편의가 개선 될 것이라며 환영의 입장을 표명하고 유정복시장이 제시한 인천중심의 교통 주권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