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소방서, ‘AI·ChatGPT 역량 강화 교육’…소방행정 디지털 전환 가속
2025-11-13 윤상호 대표기자
【저널25방송=윤상호 대표기자】부천소방서(서장 지준호)는 13일 AI 시대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부천소방서 어울마당에서 ‘AI & ChatGPT 활용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소방행정에 접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소방공무원의 디지털 활용 능력과 홍보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에는 내근 직원은 물론 화재·구조·구급대 등 현장 대원까지 총 150여 명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강의는 ‘함께하는 미래교육연구소’ 김은정 강사가 맡아 ▲AI 에이전트 시대의 일하는 방식 변화 ▲소방행정에서의 ChatGPT 활용 방안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AI 업무 자동화 사례 ▲생성형 AI 모델별 특징 및 실제 활용법 등을 다뤘다. 참가자들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예시를 통해 AI 기반 행정 혁신 방향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준호 부천소방서장은 “AI는 소방행정의 효율성과 대응력을 높이는 핵심 도구가 될 것”이라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디지털 기반 스마트 소방행정을 실현하고, 더 안전한 부천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