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자치 역량 강화 위한 교사 연수 개최

김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경동)이 2월 22일(월) 14시 30분 김포 초·중·고 학생자치회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비대면 화상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올해 새로 학생자치 업무를 담당하게 된 교사들의 어려운 점을 덜어주고자 기획되었다. 학교자치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학생자치회의 위상과 올바른 학생자치회 운영 방향을 안내하고,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자치활동 팁을 공유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했다.

이날 연수에서 학교민주주의정책실행연구회 소속 강사 정00은 달라지는 학생자치 운영 계획을 항목별로 안내하고, 언택트시대의 학생선거 운영, 학생자치 활동의 실제 상황에서의 경험을 공유하며 많은 교사들의 공감을 얻었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된 학급자치회를 학생자치회로 이어 안건을 상정하고, 협의된 결과를 학교 운영에 반영하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자기통제와 결정권을 가진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가는 것임을 강조했다.

정경동 교육장은 "민주주의는 일상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학생 자치는 교육공동체인 학생이 학교 안팎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해 볼 수 있는 통로"임을 강조하며 "김포교육지원청에서도 학생이 자기결정권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