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월) 인천광역시경찰청 정문 현판 교체 행사 개최

인천광역시경찰청(청장 김병구)은 ’91년 ‘인천광역시지방경찰청’을 개청한 이래 30년 만에 ‘인천광역시경찰청’으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2021년 1월 4일(월) 16:00 인천광역시경찰청 정문에서 현판을 교체하는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지방경찰청 → 인천광역시경찰청’으로 명칭 변경은 △자치경찰제 도입 △국가수사본부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경찰법 시행에 따라 이뤄지는 것으로 국가-수사-자치경찰사무를 종합적으로 분담·수행하는 인천광역시경찰청의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반영하게 되었다.

▸행정기관 명칭에 포함된 ‘지방’이라는 용어는 대체로 해당 지역 내에서 ‘국가사무를 분담하여 수행하는 기관’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음

※ (예시) 서울지방국세청,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전북지방환경청 등

▸시·도경찰청 명칭에서 ‘지방’이 삭제되면서 국가경찰사무 외에 자치경찰사무도 동시에 수행한다는 법률 개정 취지를 충실히 반영했음

또한, 자치경찰제 시행에 앞서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공공안전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자치경찰 실무추진단을 편성하여 법령·내부 규칙을 정비하고 인천광역시경찰청 및 경찰서의 조직·사무·인력을 재편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 △단장 : 공공안전부장 △과장 : 경무기획과장 △경정 이하 4명, 상반기 인사발령 이후에는 △단장 : 자치경찰부장 △과장 : 실무추진팀장(총경) △경정 이하 4명

앞으로 인천광역시에 설치예정인 준비단과 긴밀히 협력하여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조례 제·개정 등 준비 작업을 신속히 마무리한 후 상반기 중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시범운영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보완하여, 7월 1일부터 자치경찰제를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 자치경찰 시범운영은 시도경찰청장-자치경찰위원회가 협의하여 관련 준비를 완료한 시점부터 시작하여 ’21.6.30. 종료함

이와 함께, 자치경찰사무 수행 과정에서 우리 지역의 특성에 맞는 치안정책을 수립하고, 수사권 조정에 따른 책임수사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하부조직도 일부 개편하였다.

인천광역시경찰청장을 보좌하는 자치경찰부장을 신설하였고, 국가-자치경찰사무를 통합 수행했던 경비교통과는 경비과-교통과로 각각 분리하였다.

치안상황의 종합적인 관리·조정을 위해 ‘112종합상황실’을 ‘112치안종합상황실’로 변경하고, 전체 경찰 기능에 대한 총괄 지휘를 통해 사건·사고 대응력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한편, 수사 기능은 수사부장을 중심으로 재편하며, 보안 기능은 안보수사과로 개편하여 수사부에 편제한다.

수사부장을 보좌하는 ‘수사담당관’을 신설하고, 1급지 경찰서(9개)에 ‘수사심사담당관’을 배치하여 영장 신청·수사 종결 등 수사 과정에서 전문성·공정성도 강화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경찰청장은 현판 교체식에서 “시민이 생활 가까이서 더 든든한 경찰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경찰개혁과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 이라고 강조하며,

특히, 인천지역의 특성에 맞는 선택적⋅예방적 경찰활동과 함께 보다 주민 친화적인 경찰서비스가 이뤄질 것이라며, 인천시와 함께 “지역치안에 관한 주민의 다양한 요구를 더 신속히 반영하는 등 지역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