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김부기)와 협력해 해양오염 방지 및 긴급 구난 업무의 이해를 돕기 위한 동영상 교육 강좌를 제작했다고 8일 밝혔다.

바다에서 충돌ㆍ좌초ㆍ침몰과 같은 선박 사고가 발생하면 기름 유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이는 다시 인근 어장 및 양식장 등에 대한 피해와 해양 생태계 파괴 등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응급조치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 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양경찰 직원과 관련 업계 종사자 등을 교육할 목적으로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긴급구난의 이해’ 강의 영상을 제작했다.

이 교육은 해양오염 방제와 긴급구난 관련 용어의 정의부터 해양오염 사고 발생 사례, 해양오염 방제를 위한 긴급 구난의 필요성과 그 목적, 사고 유형별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긴급 구난 표준 행동 절차, 긴급 구난 장비와 주요 기술, 국내‧외 관련 법·제도 등에 이르는 깊이 있고 폭넓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그림과 동영상 등 시각자료를 풍부하게 활용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제작된 교육 자료는 해양경찰 직원 직무 교육 누리집(홈페이지) ‘해양경찰교육원 나라배움터’에 개설, 운영을 시작했으며, 앞으로 해양오염 방지를 위해 현장에 동원되는 민간 방제 업체와 관련 분야 연구기관, 학계 등 종사자 등 국민 모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영상 공유 포털 ‘유튜브’ 등을 통해 제공할 방침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연구기관 등과 함께 논의하고 개발함으로써 사고 예방과 복구 현장에 적용해 나가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이 해양오염 방지와 환경 보호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와 손잡고 2019년 8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사업비 총 50억원 규모로 ‘해양오염방지 긴급구난 의사결정 지원기술 개발’을 위한 방제 분야 연구 과제를 수행 중이다.

올해 1월부터 11개월간에 걸친 연구를 통해 이번 교육 영상을 제작 완료했으며, 앞으로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이들에게 개방함으로써 해양오염 사고 발생 가능성을 사전 차단하고 위기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