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시원 70명(주간40명, 야간30명), 예방진화대 35명 선발

속초시가 2021년도 산불예방체계 강화 및 조기대응을 위한 산불감시원 및 예방진화대를 11월 30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인원은 감시원 70명(주간40명, 야간30명)과 예방진화대 35명으로 총 105명의 인원을 금년도 12월 중 조기 선발하여, 겨울철 가뭄 장기화 시 산불발생 위험 증가에 따른 산불비상대책본부를 조기운영 할 계획이다.

모집기간은 감시원은 12월 4일, 진화대는 12월 2일까지 이며 모집공고일 기준 속초시에 거주하는 시민으로 선발기준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하고, 취업취약계층 등에 대한 우대사항이 있다.

특히, 금번 선발부터 시행되는 체력검정은 감시원은 15kg등짐펌프  착용 후 400m 완주기록, 예방진화대의 경우 15kg 등짐펌프 착용   후 1.2km 완주기록을 측정하며, 최종점수 동점자 발생 시 체력검정 결과 우수자를 우선 선발 할 계획이다.

최근, 일선 지자체에서 산불감시원 선발 체력검정과 관련하여,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바, 속초시는 지난 11월 연령대별 체력검정 시뮬레이션을 통해 완화된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체력검정일 당일 혹시 모를 사고발생과 관련한 배상책임보험 가입을 완료하였고, 속초 소방서 지원 하에 구급차량 및 구급요원을 현장 배치할 예정이다.

더불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시간대별 체력검정 인원을 제한하고,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비치, 체온측정 등 방역수칙도 철저히 준수할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내년도에도 산불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빈틈없는 감시체계 구축과 초동진화에 총력을 다 할 것이며 금번 채용으로 침체된 고용시장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