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교통관제사 양성 위해 해양계 고등학교・대학 교육과정 신설 운영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미래의 선박교통관제사(VTSO, 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를 양성하고, 전문성을 가진 우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청사진을 마련했다고 18일 밝혔다.

선박교통관제사는 선박교통관리 뿐만 아니라, 해양사고 예방 및 대응, 수색구조에 이르는 광범위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선박교통관제와 관련된 다양한 학문과 법률, 실무 경험 등 높은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관련 교육을 운영하는 해양계 고등학교나 대학은 없는 실정이다.

해양경찰청은 현재 항해 관련 학과를 이수한 자를 관제사로 채용한 후 10주간의 교육과정을 거쳐 관제업무를 수행하도록 해왔다.

이렇다보니 고등교육기관에서부터 전문적으로 선박교통관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인력 양성 체계 구축 필요성이 학계와 업계 등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해양경찰청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4월 해양계 대학·고등학교와의 공청회를 시작으로, 간담회, 교육정책협의회, 실무협의회 등 지속적인 업무협의와 의견수렴을 진행해왔다.

그 결과 해양경찰이 원하는 인재상을 갖추기 위한 교육 방향과 학계 여건 등을 반영해 교통관리·관제설비·비상관제 등 선박교통관제에 특화된 신규 과목을 포함한 교육과정 개설안이 마련됐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해양계 4개 대학 및 2개 고등학교*에서 선박교통관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 (대학) 경상대, 목포해양대, 제주대, 한국해양대 / (고교) 부산해사고, 인천해사고

오는 2022년 2월에는 처음으로 이수자가 배출될 예정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해상 교통질서 확보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으로 희망의 바다를 만드는 선봉의 역할에 선박교통관제사가 있다”며,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전문 관제 인력 확보를 위한 내실 있는 교육과정의 구축과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내년부터 해양계 대학‧고교에 선박교통관제 교육과정이 신설됨에 따라, 각 학교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교재 및 학습자료 개발과 강사 지원 등 교육 품질 유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향후 선박교통관제 교육과정 이수자에 대한 채용 범위를 확대하고, 해양경찰에 채용된 자를 대상으로 모의관제(시뮬레이션) 및 사례 기반 교육을 중심으로 심화교육을 진행함으로써 관제사의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해 나가는 선순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