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에 필요한 식재료 무료제공…바른F&B, 도시공사, 마사회 등 후원/지난 3월 옥련2동 시범운영 성공적…연수1․2동, 송도1동, 선학동까지 늘려

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게 김치, 야채, 과일, 잡곡 등 필요한 식재료를 무료로 가져가도록 하는 ‘연수마을 나눔냉장고’를 확대 운영한다.

지난 9일 연수1동과 연수2동으로 운영을 확대한데 이어 오는 22일에는 송도1동에, 29일에는 선학동에서도 취약계층의 ‘연수마을 나눔냉장고’ 이용이 가능하게 된다.

나눔냉장고는 지난 3월 옥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연수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푸드뱅크 등과 협력해 동 행정복지센터에 나눔냉장고를 설치하면서 시작됐다

노인, 중장년 1인가구 등 취약계층이 옥련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직접 필요한 식재료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연인원 746명에게 식재료가 지원됐다.

연수구는 3개월간 옥련2동의 시범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이달부터 4곳을 추가 운영키로 하고 지난 3일부터 동별로 후원처 등을 모아 나눔냉장고를 설치하기 시작했다.

먼저 연수1․2동은 바른F&B와 인천도시공사, 아리산채, 중국관. 우성반찬 등 음식점과 개인 기부자의 후원으로 지난 9일부터 연수1동은 월 2회(격주 목요일), 연수2동은 월 4회(매주 목요일) 나눔냉장고를 운영 중이다.

오는 22일부터는 송도1동(격주 수요일)에 바른F&B, 행운마트 등의 후원으로 나눔냉장고를 운영할 예정이고, 29일에는 한국마사회 연수지사 등의 후원으로 선학동(격주 수요일)에도 문을 여는 등 모두 4곳을 추가 운영한다.

연수구는 후원물품에 대한 위생․안전관리를 위해 철저한 관리 점검과 함께 후원 가공식품의 경우 식품제조가공업소에서 생산한 식품 표시 기준이 부착된 제품으로 후원물품을 제한한다.

또 조리식품도 식품접객업소에서 조리한 식품으로 조리일자, 보관방법 등이 표시된 제품으로 제한하고, 축산물도 진공포장에 일자가 표기된 제품만 후원 물품으로 받고 있다.

연수구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도 이웃을 걱정하고 함께 나누려는 크고 작은 후원의 손길들이 이어지고 있다.”며 “동단위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자발적으로 시작한 연수마을 나눔냉장고가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을 이웃들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