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21. 접경지역 평화의 섬 교동도 길 걷기 개최, 10.10.까지 접수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실향민의 아픔이 서려 있는 한강하구 황해도 북녘땅이 바라다 보이는 강화군 교동도에서 10월 21일 ‘섬과 사람을 잇는 다리, 통일로 가는 길’이란 주제로 「접경지역 평화의 섬 교동도길 걷기」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3월 28일 「평화와 통일의 섬 교동도 프로젝트」 업무협약 일환으로 마련된다. 교동도의 문화-역사 자원을 널리 알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통일부, KT가 후원하고 인천광역시와 강화군 주최로 인천관광공사-경인일보가 공동주관하며

지역주민도 참여하는 행사로 주민-관공서-기업이 함께 하는데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걷기 구간은 평화의 섬 교동대교를 출발하여 월선포를 지나 해안제방길, 교동읍성, 남산포를 거쳐 교동제비집(대룡시장)까지 약 8.4km이며, 3시간이 소요될 예정이다.

도착지점(교동제비집)에서는 부대행사로 교동면농악대풍물놀이, 교동사진전, 가상의 평화 다리와 교동신문 만들기, 대룡시장(제비집, 농산물장터) 구경 등 유익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할 계획이다.

또한 교동도의 대룡시장은 6.25전쟁시 황해도의 피난민들이 모여 살면서 형성됐다. 1960~70년대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마치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온 듯한 느낌이 드는 곳이다.

매년 많은 제비가 시장으로 날아와 둥지를 틀고 번식을 하고 있어, 실향민들은 자유로이 날아다니는 제비를 보면서 고향(황해도)땅을 그리워 하고 있다.(※교동도와 북한과는 불과 2.6km)

참가자 모집은 10월 10일까지로 홈페이지( http://peaceisland.co.kr )를 통해 접수하고 있으며, 가족단위(어린이, 유모차 동행 가능), 동호인 등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참가비는 1만원이다. 완주 후 기념품으로 강화사랑상품권(1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앞으로 인천시와 강화군은 접경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기반시설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될 수 있는 문화행사 정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