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월, 교원노사관계 연수 5개 과정 운영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9월 18일부터 11월 10일까지 교장, 교감, 교육전문직원 등 310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광주시 고용노동연수원에서 하반기 교원노사관계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교원노사관계 관련 법령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발생하는 노동관계 사례 등을 분석해 교원노사관계의 새로운 인식 정립과 노사 간 협력 상생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교육과정은 ▲교원노사관계 이해,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리더십, ▲학교경영자 신뢰증진, ▲학교경영자 노동법, ▲학교경영자 교육공무직관리 등 5개 과정이며, 과정별로 강의, 사례발표, 토론 등 18시간 씩 진행한다.

‘교원노사관계 이해’과정에서는 학교 노사관계의 이해, 교원노조법의 이해, 근로기준법의 주요내용, 학교현장의 갈등사례 연구, 갈등관리와 커뮤니케이션, 노사 파트너 십 사례 등을 교육한다.

‘학교경영자 노사관계 리더십’과정은 자기 신뢰, 조직 신뢰, 소통 스킬 등 학교환경의 변화에 따른 리더의 역할, 학교현장 노사관계 갈등사례, 학교 내 갈등관리와 경영자의 역할 등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그 외 과정에서도 교원노사관계의 새로운 마인드 정립과 교육조직의 관리능력 함양에 필요하고, 교육현장의 안정화 및 협력적 노사관계를 위한 능동적 대처 방안을 위한 다양한 실무 강좌를 운영한다.

경기도교육청 이금재 대외협력담당관은 “이번 연수를 통해 협력과 상생의 교원노사관계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교육현장이 안정화 될 수 있도록 학교 경영자의 조직관리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