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보호를 위해 생명존엄성 의식 강화해야 할 것

최영근 미래통합당 화성(갑) 국회의원 후보는 6일, 빈틈없는 정책 개발의 의지를 담아 화성시의‘펫팸족’들과 사랑스러운 반려동물들을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거미줄 정책 - 반려동물편’에서는 지자체 유기동물센터 건립 의무화 / 안락사 방지법 재정 등을 통해 반려동물에 대한 생명존엄성을 강화하고 유기동물을 보호할 수 있게 한다. 반려인(펫팸족) 인증제 / 반려동물 의무등록 제도 확립을 통해 반려인들에 대한 교육 및 책임감 강화를 목표로 한다. 반려동물 동반 입장 시설 확대 / 반려동물 페스티벌 추진 등을 통해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최영근 후보는 유기견들의 생명존엄성을 위해 개 식용을 금지하는 축산법 개정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현행 축산법은 2020년 1월 1일 부로 축산법 시행령을 통해 가축의 종류에 개를 추가해 명문화시켰다. 이에 따라 개를‘가축사각지대’에서 벗어나 축산법에 의한 보호 및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개 식용 자체가 금지된 것은 아니라 관련 법 개정이 요구되고 있다.

최영근 후보는 ‘반려동물과 유기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고, 유기동물 관리에 대한 인권적 의식 반영, 반려인(펫팸족)들이 안심하고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정책설명을 하였다.

반려인 1천만 시대를 반영해 미래통합당 등 각 정당 정책공약에도 반려동물을 위한 공약이 빠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화성시는 인구증가율 1위의 도시로서 신규 유입되는 젊은 세대가 많아지고 있는데 반해, 아직 젊은 세대와 반려인들이 주거지 인근에서 생활편의를 충족하기에 여러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화성시 곳곳의 신도시들이 베드타운이 아닌 자족도시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을 위한 정책 또한 가볍지 않은 주제이다. 최영근 후보의 반려동물 정책이 반려인과 반려동물들을 위한 실용성 있는 정책이라는 지역 유권자들의 평가가 주류를 이루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