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호 강원취재본부장/

원주시는 3월 31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코로나19 극복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민생활안정 시책 보고회』를 열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종합 시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원주지역에서는 지난 3월 10일 17번째 확진환자를 끝으로 더 이상 감염자가 나오지 않아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유행과 정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됨에 따라 이번 회의를 통해 총 60개의 시책을 추진하고 478억 7천여만 원의 재정을 투입해 지역사회에 생기를 불어넣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시책의 성격에 따라 추진 시기를 즉시 시행,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후, 코로나19 사태 안정 시 등 3단계로 분류해 정부 방침을 최대한 준수하면서도 적시에 시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기로 했다.

우선 의료기기종합지원센터, 원주의료기기산업기술단지, 동화의료기기생산공장에 입주한 99개 원주의료기기 제조기업의 임대료를 6개월간 35% 인하하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등을 위한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더불어 각종 관광 홍보 방안을 마련해 시기별로 추진에 들어간다.

그 밖에 ▲시청사 구내식당 휴무 확대 및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동참 촉구 ▲각종 사업의 조기 발주 ▲예비비 사용용도 확대 및 신속집행 ▲자활근로사업 확대 및 긴급복지 지원 ▲코로나19 직·간접 피해자의 공유재산 대부료 감면, 지방세 및 세외수입 징수유예 등 지역경기를 부양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한다.

원창묵 원주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경제 활성화 시책의 적극적인 추진을 주문하고, 특히 ‘경제는 심리’라는 점을 강조하며 공직사회가 솔선수범해 경제 활성화 분위기가 지역사회에 전방위적으로 확산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