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장 윤화섭)는 문화재청 주관으로 열린 ‘2019년 문화재안내판 개선사업 성과 공유 워크숍’에서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19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진행된 워크숍은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안내판 정비사업 담당자 등이 참석해 추진성과 공유,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안산시 문화예술과 김홍 주무관은 사업 집행의 충실성, 안내문안 완성도, 추진상의 노력도 등에서 안내판 개선사업에 기여한 공헌을 인정받아 문화재청장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시는 노후화 등으로 손상돼 문화재를 설명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이익선생묘 등 지역 내 문화재 11곳의 안내판을 사업비 2천800여만 원을 들여 지난달 정비를 완료했다.

특히 안내판 정비에는 안산문화원, 현직 국사 교사, 관광해설사, 안산시 학예사 등 시민자문단이 참여해 그동안 이해하기 어려운 한자를 우리말로 바꾸는 등 해당 문화재의 정확한 고증과 해설로 누구나 쉽게 문화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정확한 표현 사용을 위해 국어문화원 및 한국학중앙연구원 감수도 진행됐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문화재안내판 설치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신 지자체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문화재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문화재안내판 정비를 실시해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보다 편하게 접근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안산시 문화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안내판 개선사업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이해하기 쉬운 문안 ▲국민이 알고 싶은 정보 중심의 유용한 문안 ▲지역 고유의 역사문화를 이야기로 반영한 흥미로운 문안 등을 내세워 올 한 해 전국 1천392건의 문화재(국가지정문화재 534건·시도지정문화재 858건)에 설치된 약 2천500여개의 안내판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내년 3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