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군수 이경일)은 오는 24일 오후 2시부터 5읍면 주민자치위원 및 담당공무원 등 약 120명을 대상으로 군청 대회의실(신관 3층)에서 고성군주민자치협의회(회장 최인권) 주관으로 ‘주민자치위원 자치력 강화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그동안 주민자치 교육 및 컨설팅, 활동 등으로 기반을 다진 주민자치위원들이 좀 더 체계적인 주민자치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주민자치위원의 ‘역량강화 및 실무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춘다.

주민자치위원 교육을 위해 초빙된 황명흠 강원도주민자치회 사무총장은 ‘주민참여와 마을자치’에 대해, 김정헌 원주시 주민자치대학 책임연구원은 ‘자치분권과 주민주권’에 대해 이론보다는 실제 사례를 곁들인 교육으로 참석한 위원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종료 후 곧장 주민자치위원회 간담회 개최로 ‘주민지치의 실질화 및 고성군 주민자치(위원)회 활동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고성군 관계자는 “주민자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정서적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며 “특히, 주민들의 리더 역할을 하는 주민자치위원들의 자치역량과 실무능력이 강화되어 ‘새로운 도약, 미래의 땅 고성’을 만드는데 주민자치위원들이 적극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 자치행정과 자치지원팀 이희봉 ☎680-3248)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