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 전국 1위 ·어린이 사망자 0명 -

사람 우선 첨단 교통안전도시를 지향하는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2017년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 1위를 달성했다. 인천시는 올해 상반기 인천시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48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사망자 수(75명) 대비 36%가 감소해 전국에서 가장 큰 폭의 감소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고, 65세 이상 고령 사망자는 40.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안전도시 인천의 이미지를 새롭게 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인천시가 송도 등 경제자유구역 개발과 기업 투자유치 등에 힘입어 전국 특·광역시 중 인구 증가율 1위, 자동차 등록 증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의 개연성 또한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룩한 결과여서 괄목할만하다.

한편, 인천은 세계적으로도 교통안전 부문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앞선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월에 국가 통계 비교사이트 넘베오(NUMBEO) 발표자료에 따르면, 조사대상 국가 117개국 도시 중 인천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되기도 했다. 

차량 1만대당 사망사고 및 인구 10만명당 사망사고도 OECD 평균을 밑도는 수치를 보이고 있어, 국내 최고 교통안전도시에서 세계 수준의 교통안전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지방경찰청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의 교통사고는 전국적으로 103,435건이 발생하여 1,896명이 사망하고 153,401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 교통사고 현황 대비, 사고발생 건수는 3.92%, 사망자 수는 3.22%, 부상자 수는 5.31%가 감소한 통계이다. 

인천시는 앞서 사망자 감소율 36% 감소를 비롯하여 교통사고 부상자 감소율도 10% 감소했다.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전년도 대비 7% 감소되어 전국 평균 발생건수 감소율(△4.4%)보다 46%가 높은, 전국에서 가장 큰 폭의 교통사고 발생건수 감소율(△8.2%)을 기록했다. 

그동안 인천시는 인천의 ‘교통주권’ 확립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물리적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통안전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교통안전 캠페인, 어린이와 65세 이상 어르신 운전자 등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한 교통안전 교육, 유관기관 협의체인 ‘교통안전 네트워크’운영을 통해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최강환 교통국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Zero화와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을 위한 시책 추진은 물론, ‘사람이 우선인 안전하고 행복한 글로벌 교통안전도시 인천’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