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행정’ 중심이던 읍‧면‧동이 “읍‧면‧동 복지허브화”를 통해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기능 중심으로 달라진다.

“읍‧면‧동 복지허브화”란 복지관련 공공 및 민간기관·법인·단체·시설 등과의 지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읍면동이 지역복지의 중심기관이 되어 주민의 보건·복지·고용 등의 다양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복지허브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읍‧면‧동에 맞춤형복지팀 설치로 전담인력을 배치해 직접 찾아가는 복지상담, 복지사각지대 발굴, 통합사례관리, 지역자원 발굴 및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포시(시장 유영록)는 2016년 복지허브화를 본격 시행하여 2018년도까지 전 읍‧면‧동에 맞춤형복지팀을 설치, 적극적인 복지행정으로 민선6기 시정방침인 「함께하는 나눔복지」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 맞춤형 복지 서비스

읍‧면‧동에 맞춤형복지팀을 설치하여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려운 이웃들을 직접 찾아가서 방문상담을 진행하고 보건소, 복지관, 관내 병원, 지역주민 등 다양한 민·관 협력을 통해 가구별 상황에 따라 고용, 주거, 교육, 의료 등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설치

김포시는 2016년 부터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시행했다. 13개 읍‧면‧동 중 9개 읍‧면‧동을 통진읍(하성면, 월곶면), 김포본동(사우동), 장기본동(장기동, 구래동, 운양동) 중심의 3개 권역으로 나눠 맞춤형복지팀을 설치해 통합사례관리를 시작했다.

김포시는 지난 6월 양촌읍(대곶면), 하성면(월곶면), 구래동까지 맞춤형복지팀이 추가 설치했다. 오는 9월에는 장기동, 풍무동(고촌읍)에도 맞춤형복지팀을 설치해 13개 읍‧면‧동 전체를 복지허브화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2018년도까지 전체 읍‧면‧동에 맞춤형복지팀 설치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정 지원

보건복지부와 김포시는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 추진에 따른 복지전달체계 개편을 위해 예산·차량·인적 등 여러 가지 지원을 하고 있다.

우선 방문상담의 기동력 확보를 위해 모든 읍‧면‧동에 복지차량 1대씩을 올해 말까지 구매 지원한다. 7월 말 통진읍·양촌읍·하성면·대곶면·월곶면에 가솔린차가 납품될 예정이며, 9월 중 김포본동·장기본동·구래동·장기동·사우동·운양동으로 전기차가 납품된다.

복지허브화 추진 계획이 탄력을 받으며 추가 승인된 2개 지역(고촌읍, 풍무동)에도 2회 추경 이후 전기차 2대를 추가 구매하여 올해 말까지 모든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차량 한 대씩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복지담당공무원의 신변 보호를 위해 차량 1대당 안전지킴이(스마트워치형 IT기기) 3대씩을 보급할 계획으로 해당 서비스의 신청이 완료돼 차량 인도시점에 맞춰 안전지킴이 서비스가 개통된다.

▲ 읍면동 복지허브화 맞춤형복지팀 순회 간담회 실시

김포시 복지정책과장(신승호)은 복지담당공무원들을 격려하고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직접 확인하고자 지난 7월 13일 양촌읍·김포본동 맞춤형복지팀을 시작으로 14일(금) 장기본동·구래동·하성면 맞춤형복지팀을, 이번주 21일 통진읍까지 6개 맞춤형복지팀을 순회 방문하고

“현장의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 정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