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시장 임병택)는지난 25일 인천광역시청에서 개최된 「제2경인선 복선전철 변경노선 공동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제2경인선의 (가칭)은계역에 대한 강력한 추진의지를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허종식 인천부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지역 국회의원, 노선이 통과하는 지역 주민과 기자들 100여명이 참석했다.

제2경인선 전철사업은 인천과 경기도 서남부권역의 대중교통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인천 청학역(수인선)에서 신연수역(인천1호선), 서창2지구, 시흥 신천역(서해선)을 거쳐 광명 노온사 차량기지에 이르는 18.5km구간을 신설하고, 이후 노량진까지 35.2km를 운행하는 복선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 연장 중 40%에 가까운 약 7km가 시흥시 내부를 경유하는데다 특히 기존 은행동 주거지와 시흥은계 공공주택지구를 통과하지만, 이 지역의 정차역이 제외된 상태로 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 중에 있다. 이에 시흥시는 대야·신천·은행권 시민들의 광역교통 이용편의를 위해 (가칭)은계역을 사업내용에 반영하고자 관련 타당성 근거를 마련하고, 올해 초부터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한국철도시설공단, 인천시, 경기도 등에 지속적으로 적극 건의하고 협의해 왔다.

이날 시흥시를 비롯해 인천시와 부천시는 제2경인선의 건설목적과 취지에 따라 ‘대중교통 불평등 해소’를 위해 변경노선 추진에 합의하고, 수도권 서남부의 광역교통 개선을 위하여 예비타당성조사의 원활한 통과와 조속한 사업 착공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같은 날 추진 중인 예비타당성조사가 변경노선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공동으로 건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흥 은행동 유관단체장 10여명은 ‘제2경인선의 은행동 지역 정차역 반영 및 조기추진을 위한 청원서’를 경기도에 제출하며 변경노선 추진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염원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