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한 국민연금! 국민과의 약속입니다”

″청렴한 국민연금! 국민과의 약속입니다”

우리 공단이 업무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렴(淸廉) 실천이 그 바탕이 되어야만 한다.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공사(公私)에 임할 때 사적 판단이 개입되거나 부패한 일이 없어야 함을 의미한다.

우리 공단은 3년 연속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기금운용 분야 관리・점검 체계의 부패발생 개연성을 사전차단하고, 청렴이미지 확산 및 청렴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과 민관협업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국민신뢰 제고와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 공단은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노후소득보장제도의 지킴이로서 역할을 다하면서 공정하고 청렴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 실행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첫째, 임직원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하여 신고자의 신분노출 부담없이 부조리 내역을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헬프라인 신고채널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클린카드 사용으로 모든 지출내역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특히 업무추진비는 사용내역을 매월 전 직원에게 공개함으로써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

둘째, 매월 국민연금(NPS) 청렴뉴스레터를 발간함으로써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인식개선과 조직문화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셋째,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대한 법률(김영란법)’ ‘임직원 행동강령’ 등 청렴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청렴실천반회의를 개최하여 청렴인식을 제고하고 청렴활동에 대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넷째, 매년 실시하는 권익위의 청렴도 측정결과를 내부경영평가에 연계시킴으로써 자율과 경쟁을 통한 청렴목표 달성을 유도하고 조직역량 강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령자 및 거동불편자에 대한 도시락 배달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활동을 매주 실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저소득층 연금보험료 지원, 독거노인 등 연금수급자에 대한 물품후원과 ‘국민연금수급자봉사단’에 대한 활동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면서 청렴 실천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공단은 청렴실천과 청렴문화 확산을 통해 국민이 주인인 연금다운 연금을 만들고 더불어 고객만족 제고와 사회책임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대표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