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신혼부부 행복주택 건립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시흥시 거모공공택지지구 개발사업 지구 내 토지ㆍ지장물 소유주들이 적정보상, 양도세 감면 등을 요구하며 거센 반발을 하고 있다.

23일 시흥 거모지구 토지ㆍ지장물 통합대책위원회(위원장 원정재)에 따르면 이들은 오는 26일 한국토지주택공사 시흥ㆍ광명사업단 앞에서 주민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위 임원들의 삭발식과 요구조건이 받아들여 질 때까지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할 것을 선언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50년간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해 재산권 행사를 제한해 놓고 이제와서 헐값에 집과 농토를 강제수용하겠다는 정부 정책에 분노한다”면서 “정적보상을 요구하는 주민의 요구를 묵살하는 정부정책에 생존권 사수로 맞대응한다는 각오”라고 밝혔다.

특히 대책위는 정부가 공익사업이라는 미명하에 개발사업을 강행하면서 토지 및 지장물을 강제로 수용하고 주민들의 정당한 보상요구를 무시하는 행태야말로 적폐이며, 국민과 소통하고 공명한 국가를 만들겠다는 정부정책과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정재 위원장은 “대책위 임원들은 이번 집회를 통해 삭발과 무기한 단식을 병행함으로서 죽음을 각오하고 주민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며 “정부는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전국의장 임채관)도 시흥 거모지구 토지 ㆍ지장물 대책위원회의 집회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