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 약자 보호 치안정책 추진방안 공유 및 시민단체 의견 수렴 -

인천지방경찰청은, 사회적 약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일 지방청 대회의실 에서「시민단체 공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상로 인천지방경찰청장을 비롯해 지방청 주요 과·계장 및 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 등 경찰 28명과 인천지역 시민단체 대표 20명, 시청 여성가족국장 등 총 49명이 참석하였다.

불법촬영·가정폭력·데이트폭력·아동학대 등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면서, 경찰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에서 경찰이 시민단체와 소통을 통해 사회적 약자 보호 치안정책 추진방안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긴밀하게 협력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서 간담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경찰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방청과 경찰서에 사회적 약자 보호 3대 치안정책 추진본부를 두고 여성대상 범죄 근절, 아동·노인·장애인대상 학대·실종 대응 강화, 청소년 선도 등 3대 치안정책 과제를 차질 없이 시행 중임을 소개하였다.

또한 지방청에 여성대상범죄특별수사팀 및 사이버성폭력수사팀을 신설하고, 경찰서에 데이트폭력 근절TF 편성과 여성청소년 수사팀 내 여경 보강 배치 등 전담 대응체제를 구축한 후 집중 단속·예방점검·피해자 보호를 빈틈없이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불법촬영에 이용되는 위장형 초소형카메라를 전시하고 소개하면서 불법촬영의 심각성을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불법촬영 등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 근절을 위해서는 경찰의 노력뿐 아니라,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후 토론시간에서 시민단체 대표들은,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경찰의 노력에 고마움을 밝힌 후, 여성대상 범죄 근절과 관련해서, 불법촬영자뿐만 아니라 유포행위자에 대한 강력한 단속, 시민들의 인식전환을 위한 예방 캠페인 및 교육 실시,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경찰관 대상 인식전환 교육 실시 등을 요청하였고,

아동·노인·장애인학대 예방에 대해서, 아동학대 처벌에 관한 특례법의 적극적인 적용과 발달장애인 전담경찰관 확대 배치 등을 요청하였으며, 청소년 보호에 대해서는, 학교전담경찰관을 중심으로 경찰이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고 더욱 내실 있는 교육과 대책의 시행 등 여러 의견을 제기하였다.

이에 대해 경찰은 시민단체에서 제기한 의견을 올해 치안 활동에 적극 반영하기로 약속하였다.

이상로 인천지방경찰청장은, “앞으로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치안정책의 빈틈없는 추진과 함께, 모든 경찰관이 성인지 감수성을 갖추고, 동시에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경찰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항상 시민과 함께하며 시민을 먼저 생각한다」는 인식을 갖고, 시민단체·시청 등 지역 사회와 함께 총력 대응하여 全 사회적 안전망을 더욱 촘촘 하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