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형수)은 3월 11일과 14일 양일간 2020.3월 개교예정인 (가칭)연와중학교, (가칭)파주안말초등학교 신축공사에 따른 학부모 및 지역주민 설명회를 운정초등학교와 청암초등학교에서 각각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학교 신축공사에 따른 비산먼지, 소음, 통학(보행)안전 등 생활 불편과 안전사고 예방 조치에 대해 지역주민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기 위해 실시했으며, 설명회 중 제시된 지역주민의 의견을 공사 현장에 반영하여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 교육청, 파주시, 지역주민이 만드는 마을교육공동체

두 개 학교 모두 개발이 완료된 지역에서 공사하는 만큼 파주교육지원청은 안전사고 예방대책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다. 특히 (가칭)연와중학교는 공사차량 진입로가 왕복 2차로에 불과해 한빛마을6,7,8단지 입주민 및 운정초등학교 재학생들의 안전사고 우려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어 지역주민, 경기도의회 조성환 의원, 교육지원청이 함께 동서대로와 한빛마을 7,8단지를 가로지르는 방음둑을 일부 절개하여 공사차량을 우회시키는 방안을 추진하였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이 예산을 추가 지원하고, 파주시 공원관리사업소는 이를 허가하여 학생 및 지역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적극행정을 실시하는 등 지역주민과 경기도교육청, 파주교육지원청, 파주시가 학교설립을 위해 협업하는 우수사례가 되었다.

파주교육지원청은 신설학교의 학교명을 4월 중 공모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경기도의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며, 4월 중 각급 학교 및 파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계획을 공지할 예정이다.

(가칭)파주안말초는 34학급[일반30, 특수1, 병설유치원3학급], (가칭)연와중학교는 31학급[일반30, 특수1학급] 규모로 2020.3월 개교할 예정이다.

▣ 신설학교 설립을 통한 통학불편 등의 교육여건 개선

(가칭)연와중학교가 개교되면 한빛마을 1~9단지 일부학생들의 동패중학교로의 원거리 통학이 해소되고, (가칭)파주안말초등학교가 개교되면 청암초등학교의 학급수도 적정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파주교육지원청 이형수 교육장은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학교설립을 통해 원거리 통학문제 해소, 적정규모학교 운영 등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히 공사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교육지원청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공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