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인천
연수구, 인천 최초 모든 학교도서관에 사서 배치 완료민선5기 전국 최초 시행 후 중단...41개 학교서 이달초 다시 근무 / 도서관 전문성 확보, 지역사회 연계성 강화위해 민선7기서 재추진
  • 이창재 취재본부장
  • 승인 2019.03.13 13:27
  • 댓글 0

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인천지역 기초단체 중 유일하게 지역 내 모든 초·중·고등학교 학교도서관에 전담인력(사서) 배치를 완료했다.

이에따라 학교도서관의 전문성 확보와 함께 지역사회와 연계성을 강화한 문화공동체 역할을 주도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최근 지역 내 63개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중 그동안 전문인력 사서가 없어 어려움을 겪어왔던 41개 학교도서관에 대해 학교별로 사서 배치를 마무리했다.

지역 내 모든 학교도서관 사서배치는 지난 민선5기 고남석 청장 시절 전국 최초로 시행한 이후 민선6기 들어 연속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단절됐던 현안으로 지난해 민선7기가 출범하면서 다시 추진한 사업이다.

구는 이를 위해 올 들어 초등학교 21곳, 중학교 9곳, 고교 10곳, 기타 1곳 등 지원 대상 학교 신청을 받아 지난달 작은도서관 전담인력 6명을 포함해 47명의 사서를 선발한 바 있다.

또 지난 달 21일에는 인천시교육청과 사서지원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월 28일 해당 인력에 대한 연수교육을 마무리했고 지난 4일 마침내 모든 학교에 사서 배치를 완료했다.

신규로 사서배치가 완료된 초등학교는 ▲명선초 ▲연수초 ▲선학초 ▲해송초 ▲신송초 ▲옥련초 ▲동막초 ▲문남초 ▲연화초 ▲함박초 ▲동춘초 ▲청학초 ▲서면초 ▲연성초 ▲청량초 ▲미송초 ▲예송초 ▲중앙초 ▲송도초 ▲신청초 ▲축현초 등이다.

또 중‧고등학교는 ▲능허대중 ▲연성중 ▲신송중 ▲신정중 ▲함박중 ▲해송중 ▲청학중 ▲인천중 ▲인천여중 ▲대건고 ▲연수고 ▲해송고 ▲뷰티예술고 ▲연수여고 ▲송도고 ▲연송고 ▲옥련여고 ▲생활과학고 ▲청학공고 ▲연일학교 등이다.

이달부터 각 학교 도서관에서 근무를 시작한 전문인력 사서 중에는 96%가 인천시민으로 연수구민도 32%를 차지한다.

구는 이번 사서 배치를 통해 전문성 확보 뿐 아니라 학교도서관의 개방성을 확대해 학교도서관도 누구나 함께 누리는 문화공동체로 만들어 간다는 구상이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연수구의 강력한 의지에 학교와 학부모들의 현실적 요청이 반영된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서관 역량 강화와 도서관 공동체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통해 연수구를 명실상부한 교육중심도시로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창재 취재본부장  jn250@naver.com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창재 취재본부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