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문화·예술
파주 돌다리 문화마을’ 조성사업 본격 추진

파주시가 법원읍 4개 마을(가야4리, 대능4리, 대능5리, 법원6리)에 ‘파주 돌다리 문화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문가 컨설팅 용역을 통해 마을별 특화사업 발굴 및 4개 마을 연계 문화마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시작했고 지난 13일 마을리더 및 주민들 중심의 돌다리 문화마을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간담회 실시 및 주민주도형 마을사업을 진행 중이다.

파주 돌다리 문화마을은 각각 정원마을(가야4리), 문화창조빌리지(대능5리), 벽화마을(대능4리), 문화장터마을(법원6리)을 목표로 경쟁력 있는 마을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돌다리 문화마을 추진위는 마을이 실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파주시는 이를 적극 문화마을 조성사업에 반영해 향후 지속적인 마을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이수호 파주시 도시재생과장은 “법원읍 4개마을에 문화마을 조성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낙후된 마을 환경을 개선하고 나아가 경쟁력 있는 마을조성을 통해 지역주민 소득증대사업 추진하고자 한다”며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사업을 기획하고 주도적으로 운영해 향후 파주시의 지원이 줄어들어도 자생할 수 있는 마을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주시는 지난 2018년 5월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에 법원읍 4개마을 중심 ‘파주 돌다리 문화마을’ 조성사업 선정돼 총사업비 30억원을 확보했다.

3년 동안 총 24억원 국비를 지원받아 마을별 거점공간 조성(복합커뮤니티센터)을 통한 주민화합공간 마련 및 판매센터 조성, 전통등거리 확대하고 환경개선사업 등을 통해 마을활성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윤상호 대표기자  jn250@naver.com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상호 대표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