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오는 7월 1일부터 버스기사의 주 52시간 근로시간 감축으로 버스 감차·감회에 따른 시민불편이 불가피함에 따라 이를 보완하고 강남과 서울역(신촌,홍대) 생활권 시민들에게 심야시간 안전하고 저렴한 이동수단을 제공코자 심야 노선버스 운행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신도시와 구도심 대단위 아파트 입주로 시민들의 서울 생활권 확대와 생활패턴 다변화에 따라 심야이동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에 안전하게 심야에 이동할 수 있는 이동수단을 제공함에 따라 늦게까지 서울지역에서 근무하는 서민 근로자의 심야교통비 절감(강남∼김포시청 택시비 약 40,000원 → 광역버스 요금 2,400원)이 예상되며 시는 업체 손실보상비 6천 7백만 원을 제1회 추경에 확보할 예정이다.

시는 야간 이동수요가 많은 강남역, 서울역을 기점으로 하는 2개 노선을 검토 중이며, 현재 막차 종료시간은 자정이나 심야버스는 서울 출발 심야시간 01시 30분, 03시 2회로 운수업체와 협의 중에 있다.

정하영 시장은 “주 52시간은 전국에 해당되는 근로조건으로 김포시도 이를 피해갈 수 없지만 출퇴근시간 버스 집중배차, 출퇴근 입석예방 광역 전세버스 도입 등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며, 특히 그간 꾸준하게 건의돼온 심야버스 도입이 운수업체의 협조속에 가시화되고 서울시와 협의 후 운행시기를 가급적 주 52시간이 시행되는 올해 7월 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