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함께 성장하고 지원하는 시흥 중등교육과정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은옥)은 ‘2019 시흥 중등 실천중심 장학자료’(이하 장학자료)를 제작하여 시흥시 관내 중・고등학교에 보급하였다.

이 장학자료는 2019학년도 중등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을 위한 실천중심 장학자료 제작지원단을 통해서 개발되었다.

2019 시흥 중등 실천중심 장학자료를 보급의 목적은 ▲학생 중심 ·현장 중심의 중등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수업·평가의 전문성이 반영된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창의적인 수업 실천 지원 및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함이다.

이 장학자료에는 시흥 관내 여러 교사들의 노고가 담긴 ▲단위학교별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수업・평가 우수사례 ▲중학교 경우 자유학기활동 우수사례 ▲고등학교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사례 ▲시흥마을교육과정 운영 우수사례 ▲경기꿈의대학 운영 사례 등을 담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우수 사례는 2018학년도 관내 중고등학교에서 실천한 사례를 발굴한 것이며, 학교에서 실제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하기 쉬운 형태로 재구성하여 장학자료집과 USB의 형태로 제공하였다.

또한 USB에는 자유학년제 교사연구회 연구자료, 일반고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워크숍 자료,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와 관리 및 학생평가 내실화 연수자료, 2019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 지원 워크숍 등 2018학년도 시흥교육지원청에서 발간한 각종 자료를 한데 모아 제공함으로써 활용성을 높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2018학년도 관내 교원의 교육과정 분야 직무연수 이수현황 분석과 희망요소 추출을 바탕으로 ‘2019년 교육과정 분야 직무연수 개발・운영을 위한 설문조사’를 1월 18일(금)까지 실시한다. 참여 방법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설문 링크 주소(http://naver.me/5Ehbq9DB) 접속 후 참여 가능하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교육청 조은옥 교육장은 “2019 시흥 중등 실천중심 장학자료를 제작·보급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무엇보다 학교 현장의 교사와 교육지원청이 함께 시흥교육을 위한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하게 된 것이 매우 뜻 깊다”고 하였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사의 수업・평가의 전문성 향상, 창의적인 수업 실천 지원을 통해 학생중심・현장중심의 시흥교육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