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6일 국회, 경기도, 파주시, 파주시의회, 철도전문가들이 통일한국의 상징인 도라산역에서 모여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의 철도망 구축을 위한 다짐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도라산역에서 개최된 정책 토론회에는 최종환 파주시장, 윤후덕·박정 국회의원, 손배찬 파주시의장, 홍지선 경기도 철도국장, 철도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했으며 통일한국을 준비하는 철도교통 중심도시로서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시는 지리적, 상징적으로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거점지역인 만큼 미래의 통일한국을 준비하고 도시규모에 걸맞는 철도시스템 구축이 절실하다”며 “대화역까지 운행하는 3호선을 남북연결철도인 경의선과 파주에서 연결하고 고속철도를 문산이나 도라산역까지 연장해 향후 국제역으로서의 사통팔달 철도망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정부의 미래지향적인 철도정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후덕 국회의원은 “파주가 한반도 및 동북아 철도․물류의 중심이 되고 남북경협의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오늘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분들과 함께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며 ”GTX가 출발하는 (가칭)GTX 운정역에 통일을 상징하고 운정신도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통합역사 개발에도 신경 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정 국회의원은 “파주는 접경지역 중 최고의 접근성을 가진 남북경제협력의 요충지로 경의선과 대륙철도의 연결을 통해 유럽과 광범위하게 교류할 수 있는 통일경제특구의 최적지다”라며 정부의 조속한 통일경제특구 조성을 촉구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강승필,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김주영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의 철도망 구축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서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섬으로 돼 있는 한국을 대륙과 연결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파주시가 남북철도가 연결되는 중심축에 위치해 있는 만큼 도라산역을 국제역으로 지정하고 고속철도와 3호선, 현재 진행중인 GTX를 연결해 도라산역을 남북철도의 중심역으로 구축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